[입문] DSLR 카메라 선택 및 구매 가이드 (바디, 렌즈, 메모리 카드)

* 2017년 1월을 기준으로 새로 작성된 글이 있습니다. 기존 글을 참고하시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기존 글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 새 글 연결 : DSLR 선택 및 구매 가이드 )


DSLR에 입문 예정인 분들께서 사진 생활을 바로 시작할 수 있게끔, 제품의 선택과 구매에 대해 안내해드립니다. 참고로 내용을 읽어보시기에 앞서 이전 글을 미리 살펴보시면 이해에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 이전 글 연결 : DSLR 입문, 사야할 것들 )


중고 거래의 경우, 입문하시는 분들에겐 권하고 싶지 않아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조금 무리를 하시더라도 새 제품을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셔터수와 마운트 횟수, 내부 먼지, 시간의 흐름에 따른 해상도 저하, 핀, AS기간 등 고려해야할 것들이 많습니다. 자칫하면 새 제품 구매 비용에 가까울 만큼의 수리/관리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고거래는 장비 경험이 어느정도 쌓인 후에야 생각해볼만 합니다.


■ DSLR 입문, 제품 선택과 구매하기

note 1. 제품을 구매할 때에 가장 중요한 것은 의심

이 글을 포함해 수 많은 구매 가이드들이 있지만, 그 가이드들이 모든 것을 설명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구매 가이드는 지침서로 삼는 것 보단 구매시 의심해야할 항목들을 일부 적어 놓은 조언서 정도로만 참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note 2. 제품 구매 경로

용산이나 남대문, 충무로, 공식 직영 매장 등 많은 오프라인 구매 경로가 있습니다. 이중엔 발품을 팔면 저렴하게 구매를 할 수 있거나 더 많은 사은품을 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입문하시는 분이라면 캐논이나 니콘 등의 공식 지점이 아닌 이상 꼭 온라인으로 구매하실 것을 권합니다. 이는 일부 몰지각한 상인들의 표적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note 3. 신제품 소식에 따른 가격 동향 파악

평소, 에세랄클럽 ( http://www.slrclub.com )에 들러 커뮤니티에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이번에 새로 출시된 사무엘2라는 렌즈는 이번 차에 리뉴얼될 것이라는 예상을 많은 분들이 하고 있었습니다. 이 소식을 접하지 못 했다면 사무엘2 출시에 앞서 사무엘1렌즈를 구매하고 가격 손해를 봤을지 모를 일입니다.



바디의 선택과 구매

바디의 브랜드를선택하고 바디의 원하는 등급을 선택한 후에, 제품을 정하고 구매를 합니다.


# 브랜드의 선택

캐논, 니콘, 후지, 펜탁스 등 다양한 카메라 브랜드가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 캐논과 니콘 사용자가 가장 많습니다. 많은 분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카메라 사용법과 사진을 빠르게 배우고 싶다면 캐논이나 니콘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생각합니다. 사용자가 많다는 것은 중고거래에서도 유리한 점입니다. (색감, 인터페이스 등에 대해서는 주관적이므로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 등급의 선택

바디는 보통 플래그쉽/고급, 중급, 준중급, 보급기로 나뉘어집니다. 적절한 표현은 아니나 일반적으로 이러한 표현을 씁니다. 바디의 선택 기준에는 센서 크기, 감도, 셔터스피드, 조작감, 그립감, 추가 기능, 추가 패널, 포커스 성능, 측거점 개수 등 다양합니다. 꼭 그런 것은 아니나 이러한 것들은 플래그쉽으로 갈 수록 추가되며 성능도 더 뛰어납니다.


전문적 촬영으로 진로를 잡으셨다면 스포츠처럼 움직임이 많은 사진을 주력으로 찍을 것인지, 모델 화보를 주력으로 찍을 것인지, 극한 상황에서의 사진을 찍을 것인지 등을 결정하여 많은 학습과 함께 바디 선택에 대해 별도로 알아보셔야 합니다. 다만 일상용이나, 취미용으로 사용하기에는 그 어떤 등급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중급기 정도는 되어야 불편함 없이 취미생활을 할 수 있다 생각은 합니다. 하지만 결과물만 놓고 봤을때에 보급기와 중급기는 보통 차이가 없습니다.


캐논의 경우, 50D / 60D / 70D 처럼 두자리 모델이 중급기이고 니콘의 경우 d200 / d300 처럼 세자리 모델이 중급기였으나 지금은 이러한 네이밍 방식이 깨졌습니다. 제품의 상세 스펙을 보셔야 합니다. 가장 쉽고 빠르게 중급기를 검색할 수 있는 방법은 '캐논 중급기', '니콘 중급기' 처럼 검색명을 입력하여 제품 등급에 대한 정보를 스캔하는 겁니다. 브랜드에 따라 공식 홈페이지에서 등급을 확인 할 수 있기도 합니다.  (이하, 캐논 공식 홈페이지 내용)



memo 1. 풀프레임 바디, 크롭 바디

비디에는 이미지를 담는 이미지 센서라는 것이 있습니다. 보통은 이미지 센서의 크기가 필름의 35mm(36 X 24 mm)의 규격 크기를 가지고 있으면 풀프레임(FF) 바디 혹은 1:1 바디라고 부릅니다. 그보다 작은 이미지 센서의 크기를 가지고 있으면 크롭 바디라고 부릅니다. 물론 세상엔 35mm의 센서 크기를 넘는 카메라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풀프레임 바디 구매를 우선의 목표로 삼기도 합니다.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당연 플프레임 바디가 크롭 바디보다 일반적으로 가격이 높습니다. 후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천천히 학습을 하기도 하시겠지만 결론만 말씀드리면 풀프레임 바디는 넓은 화각에 유리하며, 일정 수준의 화소가 뒷받침 된다면 화질에서도 유리합니다. 예를들면, 포스트잇에 점(화소) 1만개를 찍는 것과 A4용지에 점(화소) 1만개를 찍을때에 A4용지가 사람의 눈을 기준으로 표현에 더 유리하겠죠?


memo 2. 측거점 개수

사람은 뚜렷하게 보이고 뒷 배경은 뿌옇게 보이는 사진을 보신적이 있으실 겁니다. 초점을 사람으로 잡고 조리개 수치라는 것을 조정해주면 이러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측거점 개수는 화면에서 초점을 잡을 수 있는 개수를 말합니다. 아래의 사진을 보시면 이해하기 쉬우실 겁니다. 사진을 찍기 위해 카메라에 눈을 들이밀면 아래와 같은 측거점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미간에 초점을 잡았습니다. 측거점 개수는 브랜드마다, 바디의 모델 마다 다릅니다. (참고로, 측거점의 개수가 적더라도 존재하는 측거점만을 이용해서 초점을 미리 잡고 그 초점을 고정 시킨 다음 구도를 변경시켜서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memo 3. 기타 기능 ( WIFI, 동영상, HDR, ... )

최신에 출시된 바디들은 WIFI, 동영상, HDR 등의 많은 기능들을 탑재합니다. 참고하셔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HDR의 경우, 쉽게 말해 햇빛을 등지고 있는 사람을 찍었을 때에 얼굴은 어둡게 나올 수 있는데, 얼굴 부분을 밝게하여 사진을 저장시킬 수 있는 기술입니다. 예가 정절하지는 않지만 우선은 이렇게만 이해하고 천천히 알아보셔도 됩니다. 물론, 이에 관련된 기술 채택은 회사마다 다릅니다.



# 구매

1. 먼저, 선택한 바디가 최신 모델인지 알아보기

최신 제품을 구매하려는 분의 경우, 캐논코리아/니콘코리아 등 공식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본인이 선택한 제품이 최신 제품인지 확인합니다. 각 홈페이지가 관리되지 않거나 최신 제품 업데이트가 늦는 희박한 경우를 제외하곤 최신 제품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EOS 70D가 홈페이지에서 광고중인데, EOS 60D를 최신 제품으로 오인하여 구매를 하거나 EOS 7D Mark II가 홈페이지에서 광고 중인데 EOS 7D를 최신 제품으로 오인하여 구매하는 경우는 없을 겁니다. 니콘 코리아 홈페이지의 경우, 최신 제품 링크 버튼이 현재 별도로 있습니다.

주의. 중고가 아닌 새상품이라 하더라도, 각 브랜드 공식 홈페이지에서 관리되고 있지 않은 모델(단종 제품, 출시가 오래된 제품 등)은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AS시에 부품 수급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선택한 제품 검색

11번가, 지마켓, 다나와, 다음, 네이버 등에서 원하는 상품을 검색합니다. 많은 대형 검색사이트에서 검색을 하면 좋습니다.


3. 정품, 내수(병행, 직수입) 확인

두 제품의 차이는 없으나 국내 정품일 경우, 국내에서 A/S 및 청소, 핀조정 등 관련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입문하실 경우, 정품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캐논 코리아 정품, 니콘 코리아 정품, ...)


4. 렌즈 및 메모리 카드 포함 확인 (패키지 확인)

원하는 렌즈와 메모리 카드를 패키지로 묶어 판매하는 경우, 따로 구매할 때가 가격이 더 저렴한지 확인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또한 패키지로 추가된 상품 역시 정품 여부를 확인해야합니다.


5. 가격 확인

일반적으로 형성된 가격보다 현저히 낮은 경우엔, 중고 제품 혹은 전시 제품, 리퍼 제품으로 의심은 해봐야합니다. 일부 쇼핑몰의 경우 새제품이 아니라는 것을 밝히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두푼 하는 상품이 아니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6. 구매수와 상품평이 많은 곳, 카드 결제가 가능한 대형 쇼핑몰

렌즈는 물론 바디에도 씨리얼 번호가 있습니다. 최신 생산된 제품이 최신 씨리얼이며, 최신 씨리얼일 경우 중고 거래에서 돈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최신 씨리얼 제품은 보통 제품 순환이 빠른 판매자에게서 상대적으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제품 순환이 빠른 곳은 많은 구매가 이루어진 몰(mall)일 겁니다. 고가의 제품이라면 판매자에게 최신 씨리얼인지 문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최신 씨리얼 정보는 에세랄 클럽에서 커뮤니티를 통해 사람들에게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에세랄클럽( http://www.slrclub.com )은 꼭 가입하도록 합니다.


카드 결제가 가능한 대형 쇼핑몰이 상대적으로 안전합니다. 제품을 받은 후에 몇일 동안,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지급을 하거나 지급을 멈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7. 청구 할인 및 쿠폰 이용

일반적인 제품들과 달리 가격이 상당하기 때문에 청구할인이나 쿠폰할인의 이득이 상당합니다. 보유하고 계신 카드가 청구할인 대상이 되지 않는다면 몇일의 여유를 두고 사이트 재방문하시면 됩니다. 청구할인 카드 대상은 주기적으로 바뀝니다. 그리고 각 몰(mall)의 메인페이지에는 이벤트 페이지가 별도로 있습니다. 이벤트 페이지에 방문하여 받을 수 있는 쿠폰은 모두 받으시기 바랍니다. 단, 개인 정보를 주고 쿠폰/할인을 받는 것은 주의하셔야합니다.



렌즈의 선택과 구매

바디에 맞는 렌즈를 선택하고, 구매를 진행합니다.


# 렌즈의 선택

이하, 일반적인 캐논의 렌즈 표기법의 예입니다. 간단한 의미만 우선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참고하여 브랜드, 렌즈 종류(줌/단 렌즈), 화각, 조리개 수치, 정품 여부, 추가 기능을 선택한 후에 렌즈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다른 회사의 렌즈들도 단어는 다르나 이와 비슷한 방식으로 표기합니다. 모든 제조사의 표기법을 작성할 수 없는 점 이해 부탁드립니다.


*아래의 표는 모바일에서도 좌우로 이동시키며 보실 수 있습니다.

[예시] Canon EF-S 18-55mm F2.8-5.5L IS USM Macro

Canon

브랜드명입니다. 캐논 바디를 사용한다하여, 꼭 캐논 렌즈를 선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니콘 바디를 사용한다하여 꼭 니콘 렌즈를 선택할 필요도 없습니다. 시그마, 탐론 등 사용할 수 있는 타 회사의 렌즈는 많습니다. 다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시그마, 탐론 등의 회사는 캐논, 니콘 등 회사별로 렌즈를 만듭니다. 즉, 본인이 니콘 바디를 사용한다라고 하면 니콘용 렌즈를 구매해야 합니다. 바디에 렌즈를 결합하는 것을 '마운트 한다.'라고 말합니다. 니콘 바디를 사용하면 타 회사 렌즈 중 니콘 마운트용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바디회사와 같은 회사의 렌즈를 사용합니다. 핀 교정/청소 등을 할 때에 한곳만 들르는 것이 편하기 때문입니다. (핀 등 용어는 지금 당장 모르셔도 상관 없습니다.)

EF / EF-S

렌즈 동작 관련 기술을 의마하나 여기서는 크롭 바디에만 사용할 수 있는 렌즈인지, 크롭 바디를 포함한 풀프레임 바디까지 사용할 수 있는 렌즈인지를 구분하는 표기법 정도라고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EF-S는 크롭 바디에서만 사용 가능한 렌즈이며, EF는 풀프레임 바디와 크롭 바디에서 모두 사용 가능한 렌즈입니다. 단, 크롭바디라 해도 EF-S 렌즈가 사용 불가한 바디들도 있습니다. 예로 이미지 센서가 풀프레임 이미지 센서 대비 1.3배가 작은 1d mark 시리즈 바디(일명 변태크롭)들이 그렇습니다.

18-55mm

18mm 처럼 단일 수치로 표기된 경우 단렌즈이며 18-25mm 처럼 범위로 표기된 경우 줌렌즈 입니다. 줌렌즈는 멀리 떨어져 있는 피사체를 가까이 확대해 찍을 수 있는 렌즈를 말하며 단렌즈는 이와 같은 줌 기능이 없는 렌즈를 말합니다. 단렌즈의 경우, 줌인 기능은 없지만 전통적으로 줌렌즈에 비해 선예도가 뛰어나다는 말들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최근엔 그 격차가 없거나 많이 미비해졌기 때문인지 이와 관련된 언급은 커뮤니티에서 적은 편입니다.


수치는 초점 거리를 의미합니다. 이는 화각에 영향을 미칩니다. 수치가 낮을 수록 더 넓은 화각의 사진을 담을 수 있습니다. 이 말은 수치가 높을수록 더 먼 곳에서 사물을 찍을 수 있다는 말과 같습니다. (초점거리와 센서의 크기가 화각에 미치는 영향은 렌즈의 초점거리로 부터 센서에 닿는 거리 사이의 각도 때문인데, 사진을 찍으시며 관심이 있으신 분에 한해서만 천천히 알아가시면 됩니다.) 화각에 따라 광각, 표준, 망원 (준망원, 대망원) 등으로 렌즈를 구분하기도 합니다.


18-55mm는 18mm 부터 55mm 까지 초점 거리가 (줌인)조정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처음 어떤 화각을 선택해야하는지 애매하신 분들은 사진 커뮤니티에 올려진 사진들을 보고 몇 mm의 렌즈를 사용했는지 참고하셔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캐논의 크롭바디 이미지 센서는 풀프레임 바디 이미지 센서 대비 1.6배 혹은 1.3배 작은 이미지 센서를 사용합니다. 풀프레임에서 18mm의 렌즈를 사용했다면, 그 렌즈는 이미지 센서가 1.6배 작은 크롭 바디에서 28mm(18X 1.6 mm)의 화각을 갖게 됩니다. 즉, 풀프레임에서 더 넓게 찍히는 겁니다. 아무것도 모르겠다 싶으면 가장 편한 방법은 선택한 바디를 사진 커뮤니티에서 검색하여 그 바디로 찍은 사진을 보고 어떤 초점거리의 렌즈를 썼는지 보시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F2.8-5.5

조리개 수치입니다. 조리개 수치가 낮을수록 렌즈 내에 있는 조리개를 더 많이 벌릴 수 있으며 이는 더 많은 빛을 받아드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빛을 많이 받아드릴 수 있으면 어두운 곳에서 사진을 촬영할 때에 더 유리합니다. 더 밝은 사진을 찍을 수 있으며, 더 짧은 시간에 이미지 센서에 사진을 담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사진을 찍을 때에 찍으려는 사물의 뒷배경을 더 뿌옇게할 수 있습니다. 너무 단편적으로 설명을 드렸지만 우선은 조리개 수치가 낮을 수록 비싸며 더 좋다라고만 알고 계셔도 대부분 큰 문제 없을겁니다.


F2.8-5.5처럼 수치가 범위로 표기된 경우는 줌 렌즈의 초점거리 변경에 따라 조리개 수치도 자동으로 달라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F2.8 처럼 단일 수치로 표기된 경우는 렌즈 초점거리 변동에 상관없이 조리개 수치가 고정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조리개 고정 렌즈가 더 좋은 렌즈입니다.


조리개는 f/2.8, 2.8f 처럼 표기를 하며, 28mm 1.8f 과 같은 경우엔 28.8처럼 초점거리와 함께 표기를 하기도 합니다.

L

럭셔리를 의미하며 고급 렌즈에 표시됩니다. 참고로 시그마 고급 렌즈는 전통적으로 EX로 표기해 왔으며, 최근엔 Art / Sport / Contemporary 로 라인이 새롭게 추가 형성되어 나오고 있습니다. 이들은 A, S, C로 표시됩니다.

IS

손떨림 방지 기능이 탑재 되었다는 뜻입니다.

USM / STM

USM은 초음파 모터입니다. 소음이 적고 더 빠른 모터가 사용되었다고 알고 계시면 됩니다. 저는 동영상 촬영을 하지 않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신경쓰지 않습니다. 최근엔 동영상 기능이 바디에 탑재되고, 기술도 발전하여 소음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포커스의 능력 등을 향상시킨 STM 이라는 모터를 많이 사용합니다. 참고로 시그마에는 HSM이 있습니다.

Marcro

접사 특화기능이 탑재되었다는 뜻입니다.

[예시] Canon EF-S 18-55mm F2.8-5.5L IS STM Macro



# 구매

1. 먼저, 선택한 렌즈가 최신 모델인지 확인하기

바디 구매와 같습니다. 최신 제품을 구매하려는 분의 경우, 각 브랜드의 공식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각 홈페이지에 렌즈 카테고리를 선택한 후에 확인하시면 됩니다. 24mm F1.4 II가 최신 제품인데, 24mm F1.4를 구매하는 등의 실수는 하지 않으실 겁니다.


단, 아래와 같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캐논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에서 스캔한 사진입니다. 모델 II 가 최신 제품이 아니지요? STM 모터를 달고 신제품으로 나왔기 때문에 모델 III로 칭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다양한 경우가 있으니 공식 홈페이지는 의심을 갖고 면밀히 살펴보시는게 좋습니다.


2. 선택한 제품 검색

지마켓, 11번가, 다나와, 다음, 네이버 등에서 원하는 상품을 검색합니다. 많은 대형 검색사이트에서 검색을 하면 좋습니다.


3. 정품, 내수(병행, 직수입) 확인

바디 구매와 같습니다. 두 제품의 차이는 없으나 캐논 코리아 등 국내 정품일 경우 핀 교정 등 많은 지원을 받습니다.


4. 필터 및 후드 포함 확인 (패키지 확인)

필터와 후드를 포함하여 패키지로 판매하는 경우, 따로 구매할 때가 가격이 더 저렴한지 확인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필터의 브랜드는 B&W, Kenko, Canon, Sony, ... 등 다양하며 CPL, Color, UV 차단, ... 등 종류도 다양합니다. 처음 구매할 때엔 일반적으로 UV기능만 들어가 있는 필터를 선택하거나 Protect용 필터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브랜드는 B&W(슈나이더), 칼자이즈, ... 등이 투과율이 좋은 편이며 먼지 방지 등 효과도 있을 수 있습니다. 허나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쌉니다.


필터는 렌즈에 맞는 크기(지름)로 선택을 해야 합니다. 상품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구매한 렌즈의 박스에도 기재되어 있습니다.

후드는 각 렌즈별 정품 후드가 정해져 있습니다. 단 정품이 아닌 호환 후드를 구매해도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렌즈의 브랜드나 등급에 따라 기본으로 제공되기도 합니다.)


5. 가격 확인

일반적으로 형성된 가격보다 현저히 낮은 경우엔, 중고 제품 혹은 전시나 리퍼 제품으로 의심은 해봐야 합니다. 일부 쇼핑몰의 경우 새 제품이 아니라는 것을 밝히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6. 구매수와 상품평이 많은 곳, 카드 결제가 가능한 대형 쇼핑몰

역시 바디의 구매와 같습니다. 입문하시는 분의 경우, 아는 지인이 있지 않는 이상 시리얼 번호가 최신 제품인지까지 확인하고 구매하시면 좋습니다. 정보 습득을 위해 에세랄클럽( http://www.slrclub.com )은 꼭 가입하도록 합니다.


7. 청구 할인 및 쿠폰 이용



메모리 카드의 선택과 구매

# 종류의 선택

바디에 따라 사용되는 메모리 카드 종류가 다릅니다. 어느 바디는 CF 메모리 카드를 사용하기도 하고 어느 바디는 SD 메모리 카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는 바디 상품 정보나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니콘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한 D810 바디의 메모리 카드 종류)


# 용량과 속도의 선택

동영상을 자주 사용할 경우, 많은 분들이 32G 이상을 선택합니다. 저의경우, 사진만을 찍기 때문에 용량은 8G 정도로 선택하고 있습니다. 메모리 카드의 경우, 16G 두개나 8G 두개 처럼 분할하여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촬영 중에 메모리 카드가 망가지는 경우가 드물지만 종종 발생합니다.


메모리 카드의 속도는 연사를 즐겨하시는 분들에게 중요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메모리 카드는 꽤 빠른 속도를 지원하므로 일상에서의 취미로는 부족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주의. 바디마다 사용 가능한 메모리 카드의 최대 용량이 정해져 있습니다. 예를들어 바디가 최대 16G의 메모리 카드를 지원한다면 32G 메모리 카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브랜드의 선택

카메라에 사용하는 일반 메모리 카드의 경우 차이를 체감하기는 힘듭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보통은 샌디스크나 트랜센드를 사용합니다. (샌디스크의 extreme pro 같이 극한 상황에 대비한 모델이 있기도 하니 필요시, 구매를 고려하시면 됩니다.)


# 구매

어떤 브랜드를 선택하든 AS 정책을 확인하고, AS가 국내 정품에만 한정된 것인지를 확인 후에 구매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 AS 정책이 바뀌거나 국내 담당 업체가 바뀌는 경우도 있으니 AS정책만 보고 너무 값비싼 제품을 선택하지 않도록 합니다.



기타 액세사리의 선택과 구매

멀티 카드 리더기, 청소 도구 (뽁뽁이, 브러쉬, 융), 가방 등은 상품평들을 참고하면 쉽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경험상 핸드스트랩은 가죽 제품이 착용감이 좋지 않습니다.)



■ 제품 수령 후,

1. 바디, 렌즈 등 해당 제품들은 각 공식 홈페이지에 정품 등록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제품을 구매한 날로부토 몇일 이내에 등록을 해야 AS기간을 안정적으로 확보받을 수 있는 경우가 있으니, 각 회사의 정책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제품을 등록한 회원분들에 한하여 사은품을 보내주는 이벤트를 하는 경우도 있으니 살펴보시면 좋습니다. (내수 제품에도 키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국내 정품인지 내수 제품인지 보증서를 면밀히 확인하는게 좋으며, 제품 관련 키들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2. 렌즈 필터는 렌즈를 구매한 직후에 렌즈에 바로 끼워서 먼지가 들어가지 않도록 합니다.

3. 카메라를 사용하지 않을 시에는 배터리를 분리하여 보관하는 습관을 들이는게 좋습니다.

4. 필터, 후드, 바디, 렌즈 등 구매한 모든 물품은 박스를 포함하여 내부 포장지 하나까지 버리지 않고 보관하도록 합니다.


■ 주의 사항 추가 정리 (2016년 9월)

1. 상품페이지에 명시하지 않고 '리퍼, 전시, 중고' 제품을 판매하는 판매자들이 있습니다.

2. '캐논 정품, 니콘 정품, ...'으로 표시하고 '캐논 코리아 정품, 니콘 코리아 정품, ...'이 아닌 내수, 병행, 직수입 제품을 판매하는 판매자들이 있습니다. (내수, 병행, 직수입 제품도 각 제조사에서 만든 정품은 맞지만 한국 공식 센터에서 인증하는 한국 정품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한국 공식 서비스센터 AS가 어렵습니다.)

3. 현금 결제만을 유도하는 업체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4. 자세한 온라인 답변은 피하고 담당자와 유선 연결을 유도하는 판매자가 있습니다. 연결된 담당자는 다른 거래를 제안하기도 합니다. 구매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에세랄클럽을 비롯하여 모든 곳에서 장비병을 조심하세요. 신제품에 대해서는 특히 더 조심하셔야 합니다. 영향력이 있는 공간일수록 키보드로 하는 대화에 이끌려 가는 것은 위험합니다.

반응형
댓글


#

Sunday morning rain and Winter night snow


Laziness, romance and moments together.

There is wind and there is a photograp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