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문] 렌즈 앞 먼지 제거법 (DSLR, 미러리스 카메라)

렌즈 앞에 붙은 먼지를 제거하는 방법을 다룬 포스팅입니다. 렌즈에 끼워진 필터를 예로 보여드리지만, 렌즈도 같은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가능하면 렌즈 구매와 함께 필터도 바로 끼우셔서 '필터만 청소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준비물은 블로워(뽁뽁이)와 렌즈 청소 전용 융(천)입니다.


렌즈 청소 (앞 먼지 제거)

① 먼지가 없는 장소(실내)에서 블로워를 몇번 펌핑하여 블로워 내부에 있을지 모르는 먼지를 제거합니다. (바람이 많이 부는 야외 X)


② 옆으로 세워 가운데 부분에서 바깥 방향으로 먼지를 제거합니다. (펌핑할 때, 블로워가 유리에 닿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③ 융을 털어 융에 있는 먼지를 제거한 후에, 상대적으로 부드러운 부분을 바깥으로 하여 융을 뽀죡하게 말아줍니다. (먼지가 블로워로 제거되지 않은 경우에만 융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사진 결과물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면 판단 하에 눈에 잘 보이지 않는 먼지는 우선은 그냥 두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④ 먼지가 있는 부분에서 바깥쪽 방향으로 융의 뾰족한 부분을 밀어줍니다. 주의할 점은 손가락이 렌즈에 닿는 느낌이 나지 않게 융으로만 해야한다는 겁니다. 간혹 원을 그리며 닦는 분들이 있습니다만, 먼지가 계속 내부에서 돌기 때문에 잔기스가 발생할 확률이 높으므로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⑤ 먼지가 많아 테두리 부분에 많이 쌓였다면 한곳으로 모아 밖으로 보내면 됩니다. 먼지를 제거하셨다면 융을 털어 케이스 등 밀봉된 곳에 융을 보관하도록 합니다.

참고1. 렌즈의 먼지 제거는 촬영 후에, 집에 와서 그날그날 블로워 정도만 살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 방치하여 먼지가 렌즈에 접착되면 청소용 액체 스프레이나 아주 적은 입김(곰팡이 우려)으로 닦아내야 합니다.)

참고2. 브러시(붓)는 렌즈 전용 브러시가 아닌 이상 사용을 고려하지 마세요.


Tip. 블로워(뽁뽁이)와 융(천) 선택하기

# 블로워 선택 (블로워가 여러개 생길 일이 있을 때를 대비하여 재미삼아 알아두시면 됩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블로워는 대부분 좋습니다.)

카메라 청소에 사용되는 블로워는 공기통이 본인의 손에 적당히 감길만한 크기를 선택하는게 편합니다. 차이를 못 느끼신다면 이왕이면 좀 더 큰 것을 추천합니다.


공기가 나오는 구멍은 좁은 것이 좋습니다.


공기주머니의 복원 속도가 빠른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내부에서 금속이나 고무가루가 생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융 선택 (렌즈 전용)

판매하시는 분들은 초극세사를 많이 추천합니다. 하지만 보풀 등 겉면이 오랫동안 일어나지 않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저는 융을 선택하는 데에 스트레스를 받거나 높은 금액을 쓰시는 것 보단,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적당한 가격의 융을 구매하여 부담 없이 사용하고 주기적으로 교체하시길 추천합니다. (구매 외에 기회가 된다면 평소 많이 받아 케이스에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안경 판매점에서든... 사은품이든...)


참고. 융 관리

1. 융은 반드시 케이스 혹은 밀봉된 곳에 보관합니다. (케이스에 넣어두지 않아 많은 먼지가 융에 끼게되면 아무리 좋은 융을 사용하더라도 렌즈에 많은 흠집을 남기게 됩니다.)

2. 세탁은 하지 않습니다. 어쩔 수 없는 경우에는 물로만 단일 손빨래를 합니다. (같이 세탁한 것들로 부터 먼지가 붙을 수 있으며 건조 과정에서 먼지가 붙을 수 있습니다)



※ 상업적인 사용만 아니라면 자유롭게 퍼가세요. 아래의 내용만 밝혀주시면 됩니다.

- 글 전체를 퍼가신 경우 : '출처 : smrwns (stublic.tistory.com)'

- 일부 내용만 퍼가신 경우 : '참고 : smrwns (stublic.tistory.com)'

반응형
댓글


#

Sunday morning rain and Winter night snow


Laziness, romance and moments together.

There is wind and there is a photograp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