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 심도와 배경 뭉게짐 (사진, 카메라)

사진이란?

각기 다른 위치에 있는 피사체들을 빛의 반사로 전달 받아 한 면에 기록한 것입니다.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빛을 정면에서 바라보고 그 형태를 찍어낸 결과물)

포커싱(Focusing)이란?

피사체가 빛(Ray of Light)으로 렌즈를 통과하면 하나의 점(Point of Exact Focus)으로 모였다 흩어지게 됩니다. 이 점을 센서나 필름에 정확히 맞추는 작업을 말합니다. 우리는 흔히 AF(Auto Focus)와 MF(Manual Focus)를 이용하여 포커싱(초점을 맞춤)을 합니다. (점은 피사체가 완벽히 복구된 상태입니다. 렌즈를 이용해 디지털 센서나 필름에 정확히 맞추면 사진에 뚜렷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피사계 심도(Depth of Field)란?

포커싱(Focusing)된 피사체를 포함하여 뚜렷하게 찍힌 것처럼 보이는 범위를 말합니다. 이 범위가 얕아지면 '심도가 얕은(Shallow)' 사진이 되는 것이고, 깊어지면 '심도가 깊은(Deep)' 사진이 되는 것입니다.

아웃오브포커스(Out of Focus)란?

뚜렷하지 않고 흐릿한 범위을 말합니다. 피사계 심도를 벗어난 범위를 말하기도 합니다. 빛이 렌즈를 지나 한 점으로 모이기 전이나 한 점에서 흩어진 후를 센서나 필름에 기록한 것입니다.

 

아웃포커싱(Out-Focusing)이란?

포커싱된 피사체 외의 영역이 두드러지게 흐릿해진 형태를 일컫습니다. 올바른 표현은 아니나 주로 한국에서 개념을 간단히 전달하기 위해서 씁니다. '배경 뭉게짐'이라는 용어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심도가 얕은 사진과 깊은 사진의 원리 차이

심도가 얕은 사진과 심도가 깊은 사진은 빛의 굴절 각도에 의한 차이입니다. 빛의 굴절 각도는 조리개로 조절되어 집니다. 아래는 이해를 위한 그림입니다. (쉬운 설명을 위해 상의 배치 개념은 무시)

조리개가 크게 열리면 빛의 굴절 각도는 커지게 됩니다. 그러면 피사체는 하나의 점으로 큰 각도로 모이게 됩니다. 그리고 큰 각도로 퍼져나가게 됩니다. 즉, 포커싱된 피사체를 제외하고는 넓게 흐트러진 상태로 센서/필름에 기록되는 겁니다. (조리개가 작게 열리는 경우는 이와 반대)

[참고] 얕은 심도에 유리한 렌즈는?

위에서 설명된 바와 같이 빛이 통과하는 면적이 큰 렌즈가 얕은 심도에 유리합니다. 즉, '조리개 유효 지름(Diameter of Effective Aperture)'의 값이 큰 렌즈가 아웃포커싱 효과를 극대화하는데에 유리합니다. 이 값은 아래와 같이 계산됩니다.

 

조리개 유효 지름(mm) = 초점거리(mm) ÷ 최대 개방 조리개(F)

(F/Stop = 초점거리 ÷  조리개 유효지름)

 

예를들어 24mm F1.4 렌즈와 70mm F2.8 렌즈가 있다고 가정하면, 70mm F2.8 렌즈가 아웃포커싱 효과를 내는데에 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4mm F1.4 렌즈의 조리개 유효지름은 17mm, 70mm F2.8 렌즈의 조리개 유효지름은 25mm 입니다.)

 

사진의 배경 뭉게짐을 극대화하는 방법

아웃포커싱(Out-Focusing)을 극대화하는 방법입니다. 위의 얕은 심도를 갖는 조건을 포함하여 몇가지 방법이 추가됩니다.

① 조리개 개방을 크게 합니다. (F값을 낮춥니다.)

② 망원렌즈를 사용합니다.

③ 포커싱할 피사체와 촬영자 사이의 거리를 가깝게 합니다. (빛의 굴절 각도가 더 커집니다.)

④ 포커싱할 피사체와 배경 사이의 거리를 멀게 합니다. (멀리 있어서 작게 보이는 피사체(배경)는 조금만 흐트러져도 뭉게짐이 커보입니다. 또한 앞의 다른 피사체의 흐트러짐의 영향을 더 많이 받습니다.)

⑤ 센서의 크기가 큰 카메라를 사용합니다. (조리개는 빛의 굴절 각도를 조절합니다. 내부 몇몇 렌즈는 포커싱 작업을 합니다. 하지만 센서는 렌즈로 들어오는 빛을 찍어낼 뿐입니다. 그러므로 센서의 크기는 심도와는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하지만 큰 센서는 넓은 화각을 갖게 하므로 피사체에 더 가까이 다가가 촬영할 수 있게 합니다.)

 

Licenses

상업적인 사용만 아니라면 자유롭게 사용하세요. 제약 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더 정확하고 상세한 자료가 될 수 있도록 보완·삭제·수정도 가능합니다. 단, 참고 자료를 밝히는 란(칸)이 있다면 아래의 내용만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의무는 아닙니다.

- 글 전체를 퍼가신 경우, '출처 : smrwns (stublic.tistory.com)'

- 일부 내용만 퍼가시거나 수정/삭제하여 퍼가신 경우, '참고 : smrwns (stublic.tistory.com)'

반응형
댓글


#

Sunday morning rain and Winter night snow


Laziness, romance and moments together.

There is wind and there is a photograp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