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문] M모드 촬영 퀵가이드 (DSLR, 미러리스 카메라)

M(manual/완전 수동) 모드의 빠른 사용을 도와드립니다. Step 1 Step 2 Step 3로 나누어 설명드립니다. Step 1은 기본적으로 설정하는 것들을 다룹니다. 처음 한 번만 설정하시면 됩니다. Step 2는 그냥 찍어보기 입니다. 초점을 잡고 셔터 버튼을 누르는 것을 설명합니다. Step3은 수치를 조절해 찍어보는 과정입니다. 즉, '수치조절+Step2(그냥 찍어보기)'입니다.


Step 1 기본 설정

처음 한번만 설정하시면 됩니다. 이 글의 내용대로 사진을 자연스럽게 찍을 수 있게 되면 하나씩 알아보고 변경도 해보시기 바랍니다. 설정은 디스플레이, 뷰파인더 또는 LCD패널을 보고 하실 수 있습니다. (없는 메뉴가 있을 시, 건너띄고 진행합니다.)

 

① 색공간을 sRGB로 선택합니다. (사진에 색을 입히는데 필요한 물감의 종류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sRGB는 웹 등에서 표준으로 사용되는 물감입니다. 색역이 높은 Adobe RGB로 촬영 후, 포토샵 등을 이용해 sRGB로 변환하셔도 좋습니다.)

② 촬영 이미지를 JPG로 선택합니다. (L/M/S와 같이 사이즈만 표기되어 있으면 보통은 JPG입니다. RAW는 원본 데이터 파일입니다. 처음엔 다루기 어려우니 이후에 천천히 알아가도록 합니다.)

③ 화이트 밸런스를 Auto로 선택합니다. (촛불 앞에서 찍은 사진, 햇빛 아래서 찍은 사진, 형광등 아래서 찍은 사진, ... 색온도에 따라 사진은 색의 밸런스가 달라집니다. 이를 잡아주기 위한 기능입니다.)

④ 측광 모드를 평가측광으로 선택합니다. (렌즈를 통해 카메라로 들어오는 빛을 측정할 때에 쓰는 기준입니다. 지금은 평가측광을 사용하고 이후에 노출이라는 개념과 연관하여 하나씩 알아보는게 좋습니다.)

⑤ AF포인트를 '단일 포인트 AF'로 선택합니다. (AF포인트는 초점을 자동으로 잡는데 쓰는 포인트입니다. 단일 포인트를 일반적으로 많이 씁니다.)

⑥ 'One Shot' 모드를 선택합니다. (움직임이 있을 수 있는 피사체에 초점을 맞출 경우엔 AI FOCUS, AI SERVO를 선택하고 상황에 따라 트래킹 기능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⑦ 1매 촬영을 선택합니다.

⑧ 렌즈에서 'AF(자동 초점) 모드'를 선택합니다. (위 ⑤번의 AF포인트를 렌즈에서 작동시키기 위한 옵션입니다.)

Step 2 그냥 찍어보기

사진을 찍을 때마다 최종적으로 반복하는 내용입니다. 먼저 이 과정에 익숙해지셔야 합니다. 사진이 이상하게 나오더라도 우선 아래의 내용을 그대로 따라해주시기 바랍니다.

 

① 찍고자 하는 피사체가 있는 위치로 AF포인트를 이동시킵니다. (AF포인트를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킨 후, 피사체에 맞춰도 됩니다.)

② 반셔터를 누릅니다. 그러면 AF포인트가 위치한 곳에 초점이 맞습니다. (반셔터는 셔터를 살짝 누른 상태를 말합니다. 렌즈에서 'AF모드'를 선택하였기 때문에 반셔터만으로 초점이 잡힌 것입니다.)

④ 셔터 버튼을 끝까지 눌러 사진을 찍습니다. (아직은 사진이 원하는 대로 잘 나오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Step 3 수치를 조절해서 찍어보기 1/2

두가지 수치만 조절하고 위의 '그냥 찍어보기'를 진행하시면 사진 찍기의 모든 과정이 끝납니다. 조절해야할 두가지에는 조리개라는 것과 셔터라는 것이 있습니다. 우선 카메라(몸통)에서 'M모드'를 선택하고 이 두가지를 조절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황에 맞게 A/Av, S/Tv, P, B, Auto 등 다양한 모드를 선택할 수 있지만 지금은 완전 수동 모드인 'M'모드를 다룹니다. 기본적인 모든 내용을 이해하는데에 도움이 되며 촬영 값을 좀 더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① 조리개 조절하기

조리개는 렌즈에 있는 것으로써 크게 열리기도 하고 작게 열리기도 하는 문입니다. 여러분께서는 얼마나 크게 열어서 사진을 찍을 것인지 고민하시면 됩니다. 조리개를 크게 열면 왼쪽과 같은 사진이 나옵니다. 조리개를 작게 열면 오른쪽과 같은 사진이 나옵니다.

[Tip] 피사체에 가까이 다가갈수록 더욱더 왼쪽과 같은 형태의 사진이 됩니다.

 

② 셔터 조절하기

셔터는 카메라(몸통)에 있는 것으로써 긴 시간 열리기도 하고 짧은 시간 열리기도 하는 문입니다. 열려있는 시간 동안에 이미지가 뒤에 있는 센서에 기록됩니다. 여러분께서는 얼마의 시간 동안 셔터를 열어서 사진을 찍을 것인지 고민하시면 됩니다. 보통 '셔터 스피드를 조절한다'고 말합니다. 셔터를 긴 시간 열면 왼쪽과 같은 사진이 나옵니다. 셔터를 짧은 시간 열면 오른쪽과 같은 사진이 나옵니다. (셔터가 올라간 상태로 대기하는 시스템도 있고 전자를 차단하는 방식으로 대기하는 시스템도 있으나 개념은 동일합니다.)

(볼펜으로 '가나다라···'를 쓰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셔터를 5초 동안 열면 5초 동안에 일어나는 모든 것들이 한장의 사진에 기록됩니다. 여러 프레임으로 이루어진 동영상과는 다른 점입니다.)

 

원하는 조리개 값과 셔터 값을 맞추고 '그냥 찍어보기'를 진행하시면 사진 찍기는 끝이 납니다. 지금 몇 분 정도 이렇게 연습해보시기 바랍니다. 아직은 사진이 잘 나오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Step 3 수치를 조절해서 찍어보기 2/2

위에서와 같이 조리개와 셔터만을 조절하여 다양한 형태의 사진을 찍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사진의 밝기(ⓐ)나 사진의 흔들림(ⓑ)에 대해서도 생각해야 합니다. 어렵지는 않습니다. 이 또한 조리개와 셔터스피드의 값에 영향을 받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 밝은/어두운 사진 : 조리개가 크게 열려서 빛이 많이 들어오거나 셔터가 긴 시간 열려서 빛이 오래 들어오면 사진은 밝게 찍힙니다. 반대로 조리개가 작게 열려서 빛이 조금 들어오거나 셔터가 짧은 시간 열려서 빛이 짧게 들어오면 사진은 어둡게 찍힙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둘을 조절하여 들어오는 빛의 양까지 적절하게 맞춰야 합니다. 하지만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노출 표시 바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노출 표시 바는 뷰파인더나 디스플레이, LCD패널에서 아래와 같은 형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출이 낮으면 상대적으로 아래와 같이 어두운 사진이 나옵니다. 이 상태에서 좀더 밝게 찍고 싶다면 조리개를 좀더 크게 열거나 셔터를 좀더 긴 시간 열면 됩니다.

노출이 높으면 상대적으로 아래와 같이 밝은 사진이 나옵니다. 이 상태에서 좀더 어둡게 찍고 싶다면 조리개를 좀더 작게 열거나 셔터를 좀더 짧은 시간 열면 됩니다.

노출이 적정하면 상대적으로 아래와 같은 사진이 나옵니다.

즉, 조리개와 셔터를 조절하고 난 후에 노출 값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노출 값을 의도한 정도로 만들기 위해 조리개와 셔터를 좀더 변경한 다음에 사진을 찍으면 되겠습니다.

 

예시1) 조리개를 더 크게 열어 노출값을 올렸습니다.

예시2) 셔터를 더 긴 시간 열어 노출값을 올렸습니다.

만약에 조리개 값과 셔터스피드 값을 수정하지 않고 사진의 밝기를 조절하고 싶다면 ISO값을 변경하시면 됩니다. ISO는 빛에 반응하는 정도입니다. 낮은 값으로 설정하면 노출 값이 낮아지고 높은 값으로 설정하면 노출 값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ISO 값을 올리면 올릴수록 화질은 떨어집니다.

ⓑ 흔들린 사진 : 흔히 우리가 말하는 흔들린 사진이란 셔터가 필요 이상으로 길게 열려서 의도와 상관없이 여러 상의 궤적들이 사진에 남은 것을 말합니다. 예를들면 10초 동안 셔터를 열어두었다면 10초 동안에 움직인 모든 것들이 한장의 사진에 기록됩니다. 1초 동안 셔터를 열어두었다면 1초 동안에 움직인 모든 것들이 한장의 사진에 기록됩니다. 그러므로 사진을 흔들리지 않게 찍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다음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 셔터스피드 : 셔터를 필요 이상으로 긴 시간 열지 말아야 합니다. 즉, 셔터스피드를 가능한한 빠르게 하셔야 합니다. (궤적 사진 등 의도적으로 셔터스피드를 길게하여 촬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삼각대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 촬영자세 : 사진을 안정적인 자세로 찍어야 합니다. 셔터가 열려있는 동안에 카메라가 움직이는 것도 흔들린 사진의 원인이 됩니다.

 

요약 사진찍기 과정

심도있게 하나씩 배운 후에 사진을 찍는 것도 좋습니다만, 먼저 틀을 잡고 일련의 과정대로 사진을 찍은 후에 궁금한 것 부터 배우는 것도 좋습니다. 이 글은 그에 맞춰져 있습니다. 사진 찍는 재미와 함께 경험도 쌓으면서 관심있는 부분부터 하나씩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도 해보시면 본인만의 노하우도 금방 가지실 수 있을 겁니다.

 

① 조리개와 셔터스피드를 조절한다. (셔터스피드가 너무 길면 사진이 흔들릴 수 있음에 유의)

② AF포인트를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키고 AF포인트에 피사체를 위치시킨다.

③ 반셔터를 눌러 초점을 잡고 노출을 확인한다.

④ 의도한 노출 값 범위가 아니면 조리개와 셔터스피드를 좀더 조절한다. 조리개와 셔터스피드를 조절하고 싶지 않다면 ISO를 조절한다. (ISO 값은 가능한한 낮춘다.)

⑤ 셔터를 끝까지 눌러 사진을 찍고 확인한다.

 

TIP 샘플 값

사진을 찍는데에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참조 값을 알면 상황 별 알맞은 값을 찾을 때, 조금의 도움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참조 값들을 일부 알려드립니다. 환경이나 의도, 피사체와의 거리, 화각 등에 따라 다르게 적용해야하므로 단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렌즈 초점거리 : 50mm F1.4 렌즈의 경우 '50'을 말함)

 

ⓐ 풍경 : 조리개, F5.6~F11 | 셔터스피드, 1/(렌즈 초점거리) 초 보다 빠르게 | 삼각대 선택

ⓑ 단체 : 조리개, ~ F8 ~ | 셔터스피드, 1/(렌즈 초점거리) 초 보다 빠르게 | 삼각대 선택

ⓒ 인물 : 조리개, 가장 낮은 값에서 두세스탑 위부터 | 셔터스피드, 1/(렌즈 초점거리) 초 보다 빠르게 | 눈에 포커싱

ⓓ 정물 : 조리개, 가장 낮은 값에서 두세스탑 위부터 | 셔터스피드, 1/(렌즈 초점거리) 초 보다 빠르게 | 삼각대 선택

ⓔ 야경 : 조리개, F8 ~ F11 ~ | 셔터스피드, 5초(5") 보다 느리게 | 삼각대 필수

ⓕ 별 : 조리개, F2.8 ~ F3.5 | 셔터스피드, 20~30초(30") | 삼각대 필수, 리터칭 필수, 높은 ISO

 

참고 Av모드와 Tv모드

M모드는 수동 모드로써 조리개와 셔터스피드를 조정하면 측광 모드를 기준으로 노출이 자동 계산됩니다. Av모드는 조리개 우선 모드로써 조리개와 노출을 조정하면 측광 모드를 기준으로 셔터스피드가 자동으로 맞춰집니다. Tv모드는 셔터 우선 모드로써 셔터스피드와 노출을 조정하면 측광 모드를 기준으로 조리개가 자동으로 맞춰집니다. 노출을 고정하고 조리개나 셔터스피드 중에 하나만을 조정하여 찍고 싶을 때는 Av모드, Tv모드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Licenses

상업적인 사용만 아니라면 자유롭게 퍼가세요. 아래의 내용만 밝혀주시면 됩니다.

- 글 전체를 퍼가신 경우, '출처 : smrwns (stublic.tistory.com)'

- 일부 내용만 퍼가신 경우, '참고 : smrwns (stublic.tistory.com)'

 

Update

2020.07.16 - 최종(2차 수정)

반응형
댓글


#

Sunday morning rain and Winter night snow


Laziness, romance and moments together.

There is wind and there is a photograph.